[행위 패턴] Chain of responsibility pattern (역할 사슬 패턴)
한 요청을 두 개 이상의 객체에서 처리하고 싶을 때
(원문 위치 : http://www.tutorialspoint.com/design_pattern/chain_of_responsibility_pattern.htm )
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일련의 책임 패턴은 요청에 대한 일련의 수신자 객체를 만듭니다. 이 패턴은 요청의 유형에 따라 요청의 송신자와 수신자를 분리합니다. 이 패턴은 행동 패턴에 속합니다.
이 패턴에서, 통상적으로 각각의 수신기는 다른 수신기에 대한 참조를 포함한다. 한 객체가 요청을 처리 할 수없는 경우 다음 객체로 전달합니다.
Implementation
logging의 수준(level)을 가진 AbstractLogger 추상 클래서를 생성했다. 그리고 AbstractLogger를 확장하는 세가지 형태의 logger를 생성했다. 각 logger는 이것의 수준을 위해 메시지의 수준을 점검하고 적절하게 출력 아니면 출력하지 않고 다음 logger로 메시지를 전달한다.
Step 1
추상 logger클래스를 생성한다.
AbstractLogger.java
public abstract class AbstractLogger { public static int INFO = 1; public static int DEBUG = 2; public static int ERROR = 3; protected int level; //next element in chain or responsibility protected AbstractLogger nextLogger; public void setNextLogger(AbstractLogger nextLogger){ this.nextLogger = nextLogger; } public void logMessage(int level, String message){ if(this.level <= level){ write(message); } if(nextLogger !=null){ nextLogger.logMessage(level, message); } } abstract protected void write(String message); }
Step 2
logger를 확장하는 구체적 클래스를 생성한다.
ConsoleLogger.java
public class ConsoleLogger extends AbstractLogger { public ConsoleLogger(int level){ this.level = level; } @Override protected void write(String message) { System.out.println("Standard Console::Logger: " + message); } }
ErrorLogger.java
public class ErrorLogger extends AbstractLogger { public ErrorLogger(int level){ this.level = level; } @Override protected void write(String message) { System.out.println("Error Console::Logger: " + message); } }
FileLogger.java
public class FileLogger extends AbstractLogger { public FileLogger(int level){ this.level = level; } @Override protected void write(String message) { System.out.println("File::Logger: " + message); } }
Step 3
logger의 다른 형태를 생성한다. 꺼기에 에러 수준을 할당하고 각 logger에 다음 logger를 설정한다. 각 logger내 다음 logger는 사슬(chain)의 부분을 표현한다.
ChainPatternDemo.java
public class ChainPatternDemo { private static AbstractLogger getChainOfLoggers(){ AbstractLogger errorLogger = new ErrorLogger(AbstractLogger.ERROR); AbstractLogger fileLogger = new FileLogger(AbstractLogger.DEBUG); AbstractLogger consoleLogger = new ConsoleLogger(AbstractLogger.INFO); errorLogger.setNextLogger(fileLogger); fileLogger.setNextLogger(consoleLogger); return errorLogger; }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AbstractLogger loggerChain = getChainOfLoggers(); loggerChain.logMessage(AbstractLogger.INFO, "This is an information."); loggerChain.logMessage(AbstractLogger.DEBUG, "This is an debug level information."); loggerChain.logMessage(AbstractLogger.ERROR, "This is an error information."); } }
Step 4
결과를 확인한다.
Standard Console::Logger: This is an information. File::Logger: This is an debug level information. Standard Console::Logger: This is an debug level information. Error Console::Logger: This is an error information. File::Logger: This is an error information. Standard Console::Logger: This is an error information.
'Development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행위 패턴] Interpreter pattern (인터프리터 패턴) (0) | 2017.03.26 |
---|---|
[구조 패턴] Flyweight pattern (플라이웨이트 패턴) (0) | 2017.03.26 |
[생성 패턴] Builder pattern (빌더 패턴) (0) | 2017.03.26 |
[구조 패턴] Bridge pattern (브리지 패턴) (0) | 2017.03.26 |
[디자인 패턴] Compound pattern (컴파운드 패턴) (0) | 2017.03.2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