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행위 패턴] Observer pattern (옵저버 패턴)


상태가 변경되면 다른 객체들한테 연락을 돌릴 수 있게 한다.

 

(원본 출처 : https://www.tutorialspoint.com/design_pattern/design_pattern_quick_guide.htm)

 

관찰자 패턴은 한 객체가 수정되고 종속 객체가 자동으로 통보 될 때와 같이 객체간에 일대일 관계가있을 때 사용됩니다. 옵서버 패턴은 행동 패턴 카테고리에 속합니다.

 

Implementation

옵서버 패턴은 3 개의 액터 클래스를 사용합니다. 주제, 옵서버 및 클라이언트. 제목, 관찰자를 클라이언트 객체에 첨부 및 분리하는 메소드가있는 객체입니다. Subject 클래스, Observer 추상 클래스 및 Observer 추상 클래스를 확장하는 구체적인 클래스를 작성했습니다.

ObserverPatternDemo, 우리 데모 클래스는 Subject와 concrete 클래스 객체를 사용하여 관찰자 패턴을 실제로 보여줍니다.

Observer Pattern UML Diagram

Step 1

Subject 클래스를 만듭니다.

Subject.java

import java.util.ArrayList;
import java.util.List;

public class Subject {
	
   private List<Observer> observers 
      = new ArrayList<Observer>();
   private int state;

   public int getState() {
      return state;
   }

   public void setState(int state) {
      this.state = state;
      notifyAllObservers();
   }

   public void attach(Observer observer){
      observers.add(observer);		
   }

   public void notifyAllObservers(){
      for (Observer observer : observers) {
         observer.update();
      }
   } 	
}

Step 2

Observer 클래스를 만듭니다.

Observer.java

public abstract class Observer {
   protected Subject subject;
   public abstract void update();
}

Step 3

Observer 클래스를 구체화한 클래스를 만듭니다.

BinaryObserver.java

public class BinaryObserver extends Observer{

   public BinaryObserver(Subject subject){
      this.subject = subject;
      this.subject.attach(this);
   }

   @Override
   public void update() {
      System.out.println( "Binary String: " 
      + Integer.toBinaryString( subject.getState() ) ); 
   }
}

OctalObserver.java

public class OctalObserver extends Observer{

   public OctalObserver(Subject subject){
      this.subject = subject;
      this.subject.attach(this);
   }

   @Override
   public void update() {
     System.out.println( "Octal String: " 
     + Integer.toOctalString( subject.getState() ) ); 
   }
}

HexaObserver.java

public class HexaObserver extends Observer{

   public HexaObserver(Subject subject){
      this.subject = subject;
      this.subject.attach(this);
   }

   @Override
   public void update() {
      System.out.println( "Hex String: " 
      + Integer.toHexString( subject.getState() ).toUpperCase() ); 
   }
}

Step 4

주체 및 구체적인 관찰자 개체를 사용합니다.

ObserverPatternDemo.java

public class ObserverPatternDemo {
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Subject subject = new Subject();

      new HexaObserver(subject);
      new OctalObserver(subject);
      new BinaryObserver(subject);

      System.out.println("First state change: 15");	
      subject.setState(15);
      System.out.println("Second state change: 10");	
      subject.setState(10);
   }
}

Step 5

결과를 확인합니다.

First state change: 15
Hex String: F
Octal String: 17
Binary String: 1111
Second state change: 10
Hex String: A
Octal String: 12
Binary String: 1010
Posted by kunoo
,